태크놀로지

[게임수학] 포물선 운동, 플레이어 점프를 구현해보자 본문

개인공부

[게임수학] 포물선 운동, 플레이어 점프를 구현해보자

원택 2021. 12. 31. 16:04

 

포물선운동을 이용한, 플레이어 점프


운동 방정식

우선 포물선운동이전에 운동 방정식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속도 없는 이동

  • Distance = Velocity * Time (D = v * t)
  • Next Frame Pos = Cur Frame Pos + Vel * Time

2. 가속도 적용

  • V' = V + at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가속도 * 시간

3. 등가속도 운동일때

  • Delta Move = V*t + 1/2 * a * t * t

위와 같이 등가속도 운동공식을, 플레이어 이동에 적용해볼수있다.


포물선 운동

[출처] http://www.ktword.co.kr/test/view/view.php?m_temp1=4974

우리는 항상 아래로 향하는 중력가속도를 적용받고 있다. 따라서 위 등가속도 운동, 가속도에 중력가속도 G(9.8)을 대입해주자.

이후 플레이어 속도를 지정해주면, 포물선공식에 따라 점프했을때에 대한 플레이어 높이값을 얻어올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