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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그래픽스 효과

[Material] Wave

원택 2020. 7. 2. 00:57

오늘목표

 


실습

우선 베이스컬러를 설정합시다. 그냥 색만 넣기엔 밋밋하니 물문양 텍스쳐와 블랜딩 해줍시다.

 

다음 투명 효과를 주기 위해 블랜드모드를 Translucent로 설정해주고, Translucency의 Lighting Mode를 Surface TranslucencyVolume으로 설정해줍시다.

 

그리고 물이기 때문에 반사가 되야되기 때문에 러프니스를 0, 투명도인 오파시티는 0.5정도 적용해줍니다. 이제 좀 물방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제 sine주기에 따라 움직이도록 대각선 패턴을 만들어줍시다.

 

z축으로만 이동하도록 만들것이기 때문에 normal값의 z축을 떼어와 sine주기 대각선 패턴에 곱해줍시다. 그리고 x,y값은 0으로 변경하여 디스플레이스먼트에 적용해줍니다.

 

다음으로 노말값을 적용해줍시다. 저는 rock 노말 패턴 두개를 더해 노말매핑을 주었습니다.

 

파도효과가 조금 밋밋하네요. 물결이 조금씩 튀어 오르는 효과를 줍시다. 노말텍스쳐의 r채널을 displacement mapping에서 계산한 노말값에 더해주어 sine값에 곱해줍시다.

 

마지막으로 빛이 들어왔을때 굴절이 일어나는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fresnel의 값은 1~3까지 선형보간을 하여 연결해줍시다.

** 중간에 프로젝트가 튕겨서 색이 이전과 다른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최종결과


출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 이택희 교수님 고급그래픽스효과 강의 - Wave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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